2020 MH Talent Portfolio VIEWReVIEW 2인전 《김성수, 조진섭》

2020.06.12. 금 ~ 2020.08.09. 일

한미사진미술관은 국내 역량 있는 젊은 사진가를 발굴하고, 한국사진 다음 세대의 중추적 조력자가 되자는 취지 아래 2015년도부터 포트폴리오를 공개적으로 접수 받아 젊은 작가들의 전시 및 출판을 지원해왔다. 2019년에는 보다 실질적이고 유연한 작가 지원을 위해 접수 받은 포트폴리오 중 김성수, 조진섭 작가를 선정하여 ‘Portfolio View ReView’를 진행했다. 두 작가는 본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Houston FotoFest가 주관하여 작년 파리에서 진행된 ‘FotoFest Meeting Place Paris’ 포트폴리오 리뷰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세계 사진현장의 영향력 있는 리뷰어들과의 심도 있는 1:1 만남을 통해 그간의 작업과 향후 방향성에 대한 점검의 기회를 가진 작가들은 그 결과를 국내 사진가, 일반인들과 공유하고자 이번 전시를 마련했다.

김성수는 생명의 유한성과 기억되고자 하는 인간의 욕망을 주제로 작업을 지속해 왔다. 이번 《Portfolio View ReView》 전시에서 김성수는 다양한 연령대의 인물 상반신을 조각상처럼 연출하여 인간의 기억되고자 하는 욕망을 담은 《buste》 연작과 나무의 실루엣이 강렬한 흑백 대비로 강조된 《tree》 연작을 함께 소개한다. 특히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소개하는 연작 《Mask, le flou》와 《buste》의 신작을 선보인다.
조진섭은 전세계 난민 및 기지촌을 오가며 포토저널리스트로서 사진을 담아왔다. 치안이 불안정해 고향에 머물 수 없는 난민의 삶을 조명해온 작가의 사진에는 보편적 가치인 ‘인권’에 대한 질문이 담겨있다. 이번 전시 《Portfolio View ReView》에는 프랑스 칼레의 아프리카 난민, 발칸반도의 아랍 난민, 독일에 정착한 시리아 난민 그리고 미얀마에서 방글라데로 피난 가는 로힝야의 삶을 조명한 연작을 선보인다. 작가가 기존에 담아온 다큐멘터리 사진의 연장선에서 난민이 타 국가로 이주하여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물품의 사진을 담은 《Non-existing Existence》의 신작을 처음 공개한다.


장소

뮤지엄한미 삼청별관

관람료

무료

참여작가

김성수, 조진섭

보도자료



ko_KRKore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