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진문화연구소 자료집 제13호는 2018년 한국사진문화연구소 설립 10주년을 맞이하여 연구소에서 간행한 자료집의 오기와 오류를 바로잡는 『자료집 제1호-제12호 교정본』이다.
한국사진문화연구소는 2009년 1월 설립 이래 한국 사진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여 한국사진사 문헌의 부재를 보충하고, 실증자료를 통해 객관적 사실들의 오류를 정정하고자 했다. 그 일환으로 원로 사진가의 인터뷰와 관련 자료를 수록한 ‘구술프로젝트 자료집’과 한국사진사에서 주요한 사안들을 수집, 정리한 ‘한국 사진 문헌 자료집’을 총 열두 권 발간했다.
자료집 제13호는 열두 권의 연구소 간행 자료집을 그간 온축해온 연구소 자료 및 문헌들에 의거하여 오기와 오류를 교정한 정오표이다. 교정은 ‘자료집 교정 내규’를 따랐다. ‘구술 채록’의 경우, 의미 있는 정보와 관련된 오기와 오류 및 발화 주체의 오기를 정정했고 ‘문헌 게재’의 경우, 원문과 어긋나는 오기와 누락을 수정했다. 세계사와 한국사, 미술사와 사진사, 기관과 단체연혁, 개인사와 관련된 교정은 필요한 경우 그 실증적 근거를 제시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특정 사안들은 신뢰할만한 문헌 부족으로 확증이 가능하지 않았다. 제9호 『임응식 스크랩북 및 녹화물 총 목록집』의 일간지, 잡지, 단행본 표기는 소장처 미상 혹은 정보가 부재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출처를 확인해 교정했고, 매체명, 게재일, 기사 명, 저자, 내용의 오기도 대부분 바로잡았다.
한국사진문화연구소는 이번 자료집을 통해 연구소 간행 자료집의 신뢰성을 회복하고, 한국 사진사 연표 작성의 일차 검증의 계기로 삼고자 한다.